증권사 애널리스트가 P2P 투자를 결심한 이유

[정직한 인터뷰 #2] 어니스트펀드 투자자, 애널리스트 염지윤

어니스트펀드 투자자, 증권사 애널리스트 염지윤님을 만나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어떻게 재테크를 할까?

직접 어니스트펀드에서 투자를 하고 계시는 현직 애널리스트 염지윤님을 만나, 직접 여쭤 보았습니다.
어니스트펀드의 마케터들이 직접 찾아가 고객의 소리를 들어보는 [정직한 인터뷰], 지금 시작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증권사에서 애널리스트로 일하고 있는 염지윤이라고 합니다.

 

애널리스트,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애널리스트는 쉽게 말하면 주식시장을 분석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시중에 나와있는 데이터와 정보를 분석해서, 투자자들에게 보고서나 강연으로 그것을 알리고, 투자 판단을 도와드리는 일을 합니다. 통계청이나, 또는 국가 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나오는 데이터들을 가공하기도 하고요. 저는 주로 중국 시장과 관련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하필 중국 시장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가 되신 이유라도 있으신가요?

어린 시절부터 유독 중국을 좋아했던 것 같아요. 중국에서 학창시절을 보냈던 적도 있고요. 제가 지루한 걸 잘 못 견디는 편인데, 중국 특유의 다이내믹함이 끌렸던 것 같아요. 중국음식도 좋아하는 편이에요. 마라샹궈를 가장 좋아합니다.

 

어니스트펀드를 중국어로 하면 뭘까요?

음, 정직한 돈이라는 뜻이니 성실기금(诚实基金)? 이라고 하면 될까요? (유창한 발음)
너무 중국 사람 같았나요? 하하.

애널리스트 업무가 매우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다뤄야 하는 정보의 양이 워낙 많고, 그 안에서 중요한 것들을 빠르게 캐치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 강도는 매우 센 편입니다.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요. 하지만 그만큼 매력도 많은 직업 같아요. 분석을 할 때, 좋은 논리를 찾고 그 논리를 토대로 사람들을 설득하는 과정, 그리고 사람들이 동의를 해줄 때 오는 성취감이 매우 커서 아마 계속 이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평소 재테크에는 관심이 많으셨나요?

회사에서 제 능력을 인정받아 받는 돈, 그러니까 월급도 좋지만. 그 돈을 갖고 제가 다시 불리는 것도 재밌더라고요. 평소에도 그래서 다양한 재테크 방법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주식, 펀드, 예적금 골고루 다 하곤 했었습니다. 적금의 경우에는, 주로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용도로 했달까요? 그리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꾸준히 하려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이자가 너무 낮아서 잘 안 하게 되더라고요.

 

P2P 투자는 어떻게 하게 되셨나요?

주식투자 같은 경우에는 리스크가 크고, 또 큰 만큼 수익률도 높지만, 그만큼 잃을 확률도 높다는 걸 의미해요. 그렇다고 주식투자가 막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변수가 많다 보니 까다로운 부분이 있긴 하거든요. 그래서 모든 돈을 주식에 투자할 수는 없죠. 그런 면에서 P2P는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보고 투자를 결심하게 된 것 같아요.

은행 예적금이 물론 가장 안전하지만 이자가 너무 낮고, CMA 통장을 쓴다 하더라도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차라리 그 돈을 P2P에 투자하자고 생각했고, 어니스트펀드에서 나왔던 포트폴리오 상품을 제 나름대로 분석을 해보니, 안정성이 있다고 판단이 들어 투자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P2P 투자, 직접 해보니 어떤가요?

지금 제 경우에는 수익률이 세후로 하면 7~8% 정도 되는데, 그건 결코 낮은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제 경우에는 업무의 특성상, 주식과 같은 투자방식은 병행 하기가 어렵거든요. 지금 제 상황에는 아주 딱 맞는, 그런 투자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제가 투자했던 어니스트펀드의 포트폴리오 상품의 경우에는 매달 상환이 들어오니, 들어온 돈을 다시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예적금으로 활용하면서 복리효과도 누릴 수 있었어요. 개인적으로는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P2P 투자로 여유를 얻게 되신다면,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가 있으신가요?

제가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바로 들었던게 여행 적금이었어요. 여행을 엄청 좋아하거든요. 만약 지금 하고 있는 P2P 투자가 잘 되면, 북유럽 여행을 꼭 가보고 싶어요. 그동안 유럽이나 일본, 미국 등등 다 가봤는데, 북유럽은 여행 경비가 너무 비싸서 아직 못 가봤거든요. P2P 투자 수익률이 좋으니, 북유럽 여행에 한 번 도전해보려 합니다.

 

북유럽이어야 하는 이유라도 있나요?

피오르드에 꼭 가보고 싶어요. 제가 자연 경관 보는 걸 좋아하는데, 북유럽의 피오르드 협곡이 정말 멋지다고 하더라고요. 다녀오신 분 말에 의하면 너무나 경이로운 광경이라고 해서, 꼭 가보고 싶습니다. (웃음)

 

P2P 투자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시다면?

P2P 금융의 안정성을 의심하는 분들이 많은데, 좋은 업체 좋은 포트폴리오를 선택한다면 훌륭한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답니다.

 

공통질문입니다. 지윤님에게 ‘정직’이란 어떤 단어인가요?

정직이란 자신감의 원천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거짓말을 한다든지 남을 속이거나 하면 누구 앞에서나 떳떳할 수 없잖아요. 정직하지 않으면 제 행동이 위축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늘 정직하게 살려고 하고, 제 권리를 남들 앞에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 = 고재형
사진 = 김정재

고재형

숫자가 아닌 그들의 삶을 바라보는 스토리텔러. 어니스트펀드 마케팅 매니저, 고재형입니다.

Leave a Reply